본문 바로가기
중고차 추천

제네시스 g70, 국산차 최상위 스포츠 세단

by 중고man 2023. 3. 29.
반응형

 

 

몇 없는 중고 가성비 제네시스

 

오늘 소개할 모델은 국내에서 너무 유명한 제네시스 g70이다. 스팅어와 더불어 국내 쌍벽으로 군림했다가 스팅어가 얼마 전 단종이 확정되면서 국산차 기준으로는 톱 수준의 스포츠 세단이 되었다. 사실 제네시스는 대부분 중고 가격 방어가 잘 되기 때문에 중고차로 소개를 잘 안하게 된다. 그런데 g70은 2.0의 경우 중고 가격 방어가 잘 되는 편이지만 3.3 모델의 경우는 아무래도 특성상 중고 감가가 더 많이 이루어진 편이다. 그러므로 오늘 중점적으로 다룰 것은 g70 3.3 모델이 되겠다.

 

또한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더 뉴 g70의 이전 모델만을 다룬다. 즉, 이 글에 소개되는 g70은 초기형 g70 3.3 이다. 연식으로는 17~20년도 사이 모델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개인적으로 외관 디자인도 현행 보다는 초기형이 더 멋지다고 생각한다.) g70은 처음 출시되었을 때 북미에서 큰 상도 받고 스팅어와 더불어 호평을 받았던 모델이다. 차이가 있다면 2열의 거주성과 패스트백, 노치백의 차이가 가장 크며 엔진, 미션은 같다. 물론 스팅어가 패스트백이고 g70이 노치백이다.

 

 

상세

 

잘 알려진 대로 g70 3.3은 370마력에 52토크 제로백 4초대 후반의 성능을 발휘한다. 제로백만 봤을 때는 스팅어보다도 근소하게 우위라고 하니 국내 톱 수준의 스포츠 세단이라는 수식어가 과하지 않다. 3.3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의 거의 대부분이 이 성능에 매료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아무래도 가장 중요한 것은 스팅어와의 비교일 것이다. 보통 g70을 구매하려는 사람들은 사실상 형제차인 스팅어를 한 번쯤은 고민해봤을 것이다. 우선 g70이 스팅어에 비해 아쉬운 것은 2열 거주성이다. 스팅어는 2열도 충분히 편하게 탈 수 있다고 평가받지만 g70의 경우 레그룸이 많이 아쉽다는 것이 중론이다. 그래서 g70은 1~2인 가족이 운용하기에 더 적합하다.

 

디자인의 경우 물론 개인의 취향 영역이지만 나는 둘 다 훌륭한 디자인이라고 생각한다. 차이가 있다면 스팅어가 더 과감하고 튀는 디자인이고 g70은 비교적 차분하고 깔끔한 디자인이다. 다만 실내 감성품질은 g70이 우위라는 것이 중론이다. 스팅어도 실내 디자인 자체는 나쁘지 않으나 소재나 감성품질 면에서는 g70이 훨씬 낫다.

 

스팅어는 기아의 모델이고 g70은 현대가 아닌 제네시스의 모델이니 이런 부분에서 g70에 더 힘을 준 것이 물론 자연스럽다. 즉, g70의 인테리어가 더 고급스러운 느낌이 난다는 것이다. 19년식 부터는 일부 트림에 3d 클러스터 계기판이 들어간다는 점도 이러한 부분에 힘을 더한다.

 

상기했듯 브랜드 차이도 무시할 수 없다. 국내에서의 제네시스는 분명 어느 정도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스팅어 보다는 g70이 분명 이러한 부분에서 메리트가 있다. 만약 향후 제네시스가 제네시스 전용 애프터서비스 인프라를 제대로 구축한다면 체감되는 브랜드 레벨의 차이는 더욱 커질 수 있다.

 

결국 g70 중고는 이런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보통 혼자나 둘이 타며 연간 주행거리는 많지 않으나 종종 펀드라이빙을 즐기는 사람. 넓지는 않아도 고급스럽고 단정한 실내외를 원하는 사람. 수입차 중고는 a/s 편리성이나 비용 면에서 부담스럽지만 고급 브랜드의 고성능 차량을 원하는 사람. 어느 정도 감가가 된 차량을 구입하고 싶은 사람 등이다.

 

 

중고가격과 단점

 

엔카에서 3.3 상위트림(엘리트, 프레스티지) 기준으로 후륜, 사륜 통합해서 검색했을 때 2천만원 중반대부터 볼 수 있다. 키로수는 좀 되더라도 매물들이 대부분 19년식 이후이고 신차가 5천만원 언저리라는 것을 생각하면 제네시스 모델치고는 감가가 상당히 진행되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마 3.3이 부담스럽기 때문에 대부분 2.0 가솔린이나 2.2 디젤을 더 선호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만약 3.3 만을 원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러한 상황을 반길 것이다.

 

단점으로는 우선 사악한 유류비가 꼽힌다. 3.3은 연비, 특히 도심연비가 상당히 안 좋은 것으로 유명한데다 고급유 권장이기 때문에 더 부담스럽다. 그래서 사실상 유류비는 마음을 내려놓고 타야 한다. 또한 언급한대로 2열 공간이 아쉽기 때문에 다인 가족용 패밀리카로는 아쉬움이 있다. 

 

장점

 

1. 국산차라서 부품 비용이 저렴하고 애프터 서비스가 편리함

2. 국내 기준 브랜드 파워가 있음

3. 고급스러운 실내

4. 뛰어난 성능

5. 제네시스치고 중고가격이 괜찮음

 

단점

 

1. 부담스러운 유류비

2. 2열 좁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