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고차 추천

르노 클리오, 유럽 베스트셀링 해치백

by 중고man 2023. 3. 27.
반응형

 

 

나름 수입차인 소형 해치백

 

오늘 소개할 모델은 르노 클리오다. 국내에선 그렇게 인지도가 높지 않지만 유럽에선 해당 세그먼트에서 판매량 수위를 거의 매년 다투는 차량이다. 그 유명한 폭스바겐 골프를 이길 정도다. 골프 급으로 검증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에서 인지도가 떨어지는 이유는 유럽과 달리 한국이 b세그먼트의 무덤이라는 점, 전량 수입 모델이다보니 신차 판매 당시 가격이 그렇게 저렴하지 않았다는 점 정도가 있겠다. 현재는 국내 단종되었으며 세대교체된 모델은 유럽에서 계속 절찬리에 판매중이다. 국내에 들어왔던 모델은 이전 세대의 후기형 모델이며 전량 터키 공장에서 생산된 수입모델이다.

 

으레 그렇듯이 신차 가격이 너무 비싸 큰 인지도를 얻지 못하고 단종되는 모델 중에서는 중고 시장에서 은근한 가성비를 보여주는 모델들이 제법 있다. 사람들이 잘 알지도 못하고 많이 팔리지도 않다보니 감가가 제법 크게 이뤄지는 탓이다. 그리고 비싸서 잘 안팔렸던 모델들이 차 자체는 괜찮은 경우가 많은 것도 좋은 중고 가성비에 한 몫한다. 신차로 구입한 사람들은 속상할 수 있겠지만 중고차를 선호하는 사람들에게는 기분 좋은 부분이다.

 

클리오는 르노삼성시절에도 태풍 로고가 아닌 원래의 르노 로장주 로고를 달고 들어온 모델이기도 하다. 태풍 마크가 싫다고 해서 사비를 들여가며 로고를 교체하지 않아도 된다.

 

 

 

뛰어난 연비

 

이 차의 장점을 꼽으라면 역시 연비를 빼놓을 수가 없다. 요즘 같은 고유가 시대에 좋은 연비는 세그먼트를 막론하고 예비오너들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이다. 사실 유류비 자체에 크게 연연하지 않더라도 대부분의 연비 좋은 차량은 연료통을 꽉 채울 때 최대주행거리 자체가 길어서 주유소에 자주 가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선호되기도 한다. 즉 덜 귀찮다는 것. 실제로 클리오의 경우 연료를 가득 채우면 1000키로미터 이상은 우습게 갈 수 있다.

 

클리오의 제원상 복합연비는 17정도로 이미 뛰어나지만, 이 세그먼트의 디젤 차들이 으레 그렇듯 실연비는 훨씬 뛰어나다. 신뢰할 수 있는 유명 연비측정 리뷰어에 의하면 90마력의 엔진에도 불구하고 에어컨을 가동하며 달렸는데도 고속도로 연비가 23~4에 달할 정도로 아주 훌륭했다. 이런 차는 고속에서 고rpm을 쓰게 되므로 연비에서 손해를 볼 수 밖에 없는데도 저 정도 연비라면 일반 도로에서 좀 더 낮은 속도로 주행할 경우 연비는 더 향상될 여지가 있다. 소위 말해 막 밟아도 연비가 잘 나오는 부류의 차다. 작고 가벼운 차체, 디젤 엔진, 효율 좋은 dct 엔진이 어우러져 만들어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90마력의 출력은 물론 아쉽지만 디젤 특성상 토크가 20이 넘고 차체가 1200키로 대로 상당히 가볍기 때문에 실용 영역에서 크게 불편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상술했듯 고속 연비도 충분히 좋기 때문에 도심이나 장거리 주행에서나 막 굴리기에는 괜찮은 차라고 생각한다.

 

 

중고가격과 단점

 

이 차의 또 다른 장점은 저렴한 중고 가격이다. 현재 엔카에서 상위 트림인 인텐스 이상 기준(인텐스, 인텐스 파노라믹) 700만원 대부터 볼 수 있다. 국내 출시 가격이 거의 2천만원부터 시작이었고 연식도 엄청 오래되지는 않은 것을 감안하면 감가가 제법 된 것이다. 차량 가격으로 천만원 정도를 투자한다면 주행거리도 많이 길지 않은 괜찮은 상태의 매물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단점도 있다. 일단 부품 가격이 일반적인 구 르노삼성자동차의 다른 국산 모델에 비해 비쌀 것으로 예상된다. 아무래도 터키에서 수입되는 모델이다보니 부품 또한 주문 후 대기 기간이 어느정도 있을 수 있다. 또한 경제성 부분에서 경차가 강력한 경쟁상대가 될 수 있다는 점도 있다. 출력도 경차에 비해 대단히 뛰어난 수준이 아닌 것도 아쉬운 부분이다.

 

그러므로 이 차는 이런 사람들에게 권한다. 연간 주행거리가 긴 사람. 유니크하고 콤팩트한 모델을 원하지만 국산차 수준의 서비스 인프라를 원하는 사람. 검증된 모델을 원하는 사람. 경차 보다는 약간 더 큰 차를 원하지만 준중형 까지는 원하지 않는 사람. 저렴하게 중고차를 구입하고 싶은 사람 등이다.

 

장점

 

1. 뛰어난 연비

2. 희소성 있음

3. 유럽에서 검증된 모델

4. 수입차지만 르노삼성의 서비스 인프라 이용 가능

5. 저렴한 중고가격

 

단점

 

1. 부품 가격 비쌀 것으로 예상

2. 출력이 아쉬움

3. 주행거리 많지 않으면 종합적으로는 경차가 더 경제적일 수 있음

 

반응형

댓글